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책/Effective Java

열거 타입과 애너테이션

int 상수 대신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

 - 컴파일 타입 안정성을 제공한다.

 - 더 읽기 쉽고 안전하다.

 - 각 상수를 특정 데이터와 연결지으려면 생성자에서 데이터를 받아 인스턴스 필드에 저장하면 된다.

 - 상수 일부가 같은 동작을 공유한다면 전략 열거 타입 패턴을 사용하자.


ordinal 메서드 대신 인스턴스 필드를 사용하라

 - ordinal 메서드는 해당 상수가 그 열거 타입에서 몇 번째 위치인지를 반환한다.

 - 열거 타입 상수에 연결된 값은 ordinal 메서드로 얻지 말고 인스턴스 필드에 저장하자

 - ordinal()의 값을 사용

public enum Ensemble {

SOLO, DUET, TRIO;


public int numberOfMusicians() { return ordinal() + 1; } 

}

 - 인스턴스 필드에 저장

public enum Ensemble {

SOLO(1), DUET(2), TRIO(3);


private final int numberOfMusicians;


Ensemble(int size) { this.numberOfMusicians = size; }

public int numberOfMusicians() { return numberOfMusicians; }

}


비트 필드 대신 EnumSet을 사용하라

 - 비트 필드 열거 상수

public calss Text {

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BOLD = 1 << 0; // 1

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ITALIC = 1 << 1; // 2

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UNDERLINE = 1 << 2; // 4


public void applyStyles(int styles) { ... }

}

 - EnumSet

public class Text {

public enum Style { BOLD, ITALIC, UNDERLINE }


public void applyStyles(Set<Style> styles) { ... }

}

 - EnumSet의 유일한 단점은 불변 EnumSet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이다. (~자바 11)


ordinal 인덱싱 대신 EnumMap을 사용하라

class Plant {

enum LifeCycle { ANNUAL, PERENNIAL, BIENNIAL }


final String name;

final LifeCycle lifeCycle;

...

}

 - ordinal()을 배열 인덱스로 사용

Set<Plant>[] plantsByLifeCycle = (Set<Plant>[]) new Set[Plant.LifeCycke.value().length];

for (int i = 0; i < plantsByLifeCycle.length; i++) {

plantsByLifeCycle[i] = new HashSet<>();

}


for (Plant p : garden) {

plantsByLifeCycle[p.lifeCycle.ordinal()].add(p);

}

... 

 - EnumMap을 사용

Map<Plant.LifeCycle, Set<Plant>> plantsByLifeCycle = new EnumMap<>(Plant.LifeCycle,values());

for (Plant.LifeCycle lc : Plant.LifeCycle.values()) {

plantsByLifeCycle.put(lc, new HashSet<>());

}


for (Plant p : garden) {

plantsByLifeCycle.get(p.lifeCycle).add(p);

}

... 

 - 다차원 관계는 EnumMap<..., EnumMap<...>> 으로 표현하라.


확장할 수 있는 열거 타입이 필요하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

 - 열거 타입 자체는 확장할 수 없지만, 인터페이스와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기본 열거 타입을 사용해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.


명명 패턴보다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라

 - 애너테이션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명명 패턴으로 처리할 이유는 없다.


@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하라

 -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하려는 모든 메서드에 @Override 애너테이션을 달자.


정의하려는 것이 타입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

 - 마커 인터페이스는 이를 구현할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을 구분하는 타입으로 쓸 수 있으나, 마커 애너테이션은 그렇지 않다.

 - 적용 대상을 더 정밀하게 지정할 수 있다.

 - 마커 애너테이션이 마커 인터페이스보다 나은 점은 거대한 애너테이션 시스템의 지원을 받는다는 점이다.

 - 새로 추가하는 메서드 없이 단지 타입 정의가 목적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,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외의 프로그램 요소에 마킹해야 하거나,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의 일부로 그 마커를 편입시키고자 한다면 마커 애너테이션이 올바를 선택이다.

 - ElementType.TYPE인 마커 애너테이션을 작성하고 있다면, 마커 인터페이스가 낫지는 않을지 생각해보자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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